본문 바로가기
평범한 정보

스포츠 세팍타크로의 경기규칙과 용어

by 반석위에 지은집 2023. 10. 23.
반응형

세팍타크로는 축구와 배구의 요소를 결합한 동남아시아에서 유래된 역동적인 스포츠입니다. 세 명의 선수로 구성된 두 팀이 각각 곡예적인 킥과 헤드 스트라이크를 사용하여 높은 네트 위로 등나무 공을 가져가는 경기입니다. 이 게임은 민첩성, 정확성, 팀워크를 강조하여 스릴 넘치고 문화적으로 중요한 스포츠입니다.

 

세팍타크로
세팍타크로

 

1. 세팍타크로 공

 

kick volleyball라고도 알려진 세팍타크로는 동남아시아에서 시작된 스포츠입니다. 이 게임은 배구와 유사하지만 "타크로 볼" 또는 "세팍 타크로 볼"이라고 불리는 등나무 공을 사용하여 진행됩니다.

 

소재: 세팍타크로 공은 일반적으로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유연한 야자나무의 일종인 등나무로 만들어집니다. 등나무를 구 모양의 구조로 엮어 만든 공은 단단하면서도 가벼워서 세팍타크로에서 사용되는 곡예 및 높이 날아가는 킥과 스트라이크에 적합합니다.

 

크기: 세팍타크로 공의 둘레는 약 42~44cm(약 16.5~17.3인치)입니다. 공의 크기는 게임의 균일성을 보장하기 위해 규제됩니다.

 

무게: 표준 세팍타크로 공의 무게는 약 170~180g(약 6~6.3온스)입니다. 공의 가벼운 특성으로 인해 선수들은 민첩한 기동과 강력한 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
 

등나무 직조: 공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등나무는 필요한 강도와 유연성을 제공하는 패턴으로 직조됩니다. 직조 패턴을 통해 플레이 중에 강력한 킥을 받아도 공의 모양이 유지됩니다.

 

색상: 전통적인 세팍타크로 공은 일반적으로 갈색입니다. 그러나 색상에 따라 변형이 있으며 일부 공에는 장식 패턴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 

세팍타크로 공은 발, 머리, 무릎 및 기타 신체 부위를 사용하여 차고 치도록 설계되었습니다. 게임의 목적은 공이 땅에 닿거나 경계를 벗어나지 않고 네트를 넘어 상대 코트로 들어가 점수를 얻는 것입니다. 세팍타크로는 민첩성, 균형, 정확한 볼 컨트롤이 필요한 고도의 운동능력과 곡예 스포츠입니다.

 

 

2. 세팍타크로 경기규칙

 

세팍타크로는 다른 스포츠와 차별화되는 몇 가지 특징을 지닌 독특하고 흥미진진한 스포츠입니다.

 

발과 신체의 사용: 세팍타크로에서 선수들은 주로 발, 무릎, 머리 및 기타 신체 부위를 사용하여 공을 치고 제어합니다. 이 스포츠는 선수들이 곡예적인 발차기와 동작을 실행하면서 놀라운 운동 능력과 민첩성을 선보입니다.

 

손 금지: 축구나 배구와 달리 선수들은 공을 터치하기 위해 손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. 발과 머리 사용에 대한 강조는 게임에 추가적인 도전과 즐거움을 더해줍니다.

 

High Net: 세팍타크로의 네트는 대부분의 다른 네트 스포츠보다 높게 설정됩니다. 공을 네트 너머로 가져가려면 선수들이 인상적인 점프와 곡예적인 발차기를 실행해야 합니다.

 

소규모 팀: 각 팀은 3명의 플레이어로만 구성됩니다. 팀 규모가 작을수록 모든 플레이어가 경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므로 게임이 더욱 빠르고 강렬하게 진행됩니다.

 

서비스 스타일: 게임은 독특한 킥 액션이 포함된 서비스로 시작됩니다. 서버는 공을 공중으로 던지고 네트 너머로 서비스 킥을 실행합니다. 이는 세팍타크로의 가장 상징적인 측면 중 하나입니다.

 

Rattan Ball : 세팍타크로는 가벼운 라탄볼을 사용해 선수들이 강력하고 정확한 킥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. 공은 등나무로 짜여져 있으며 독특한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기술과 민첩성: 세팍타크로는 탁월한 민첩성, 조화, 유연성 및 균형을 요구하는 스포츠입니다. 선수들은 게임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높이 날아차기와 곡예 동작을 수행하려면 강한 다리와 좋은 타이밍을 갖춰야 합니다.

 

문화적 중요성: 이 스포츠는 동남아시아, 특히 말레이시아, 태국, 인도네시아, 필리핀과 같은 국가에서 문화적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. 축제나 모임에서 자주 연주되며, 국가적 자부심의 원천이기도 합니다.

 

변형: 세팍타크로에는 레구(각 팀에 3명의 선수)와 복식(각 팀에 2명의 선수)을 포함하여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. 규칙과 코트 크기는 이러한 변형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.

 

성평등: 세팍타크로는 남성과 여성 모두가 동일한 수준의 강도와 기술로 경쟁하는 몇 안 되는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. 규칙과 코트 크기는 남자 경기와 여자 경기의 차이를 수용하도록 조정됩니다.

 

국제 대회: 세팍타크로는 ISTAF(국제 세팍타크로 연맹) 슈퍼 시리즈와 아시안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토너먼트와 챔피언십을 통해 국제 수준에서 진행됩니다.

 

 

3. 세팍타크로 용어

 

Service: 서빙 서클에서 네트 너머로 공을 차서 포인트를 시작하는 행위. 서빙하는 사람은 "server"입니다.

 

Rally: 팀 간의 일련의 플레이 또는 공 교환.

 

Attack: 상대 코트에 공을 꽂거나 쳐서 득점을 시도하는 공격 행위.

 

Defense : 공을 네트 너머로 되돌려 상대팀의 득점을 막으려는 팀의 노력.

 

세트: 공격하는 선수가 공을 스파이크하도록 설정하기 위해 선수가 만드는 하이 패스 또는 "세트"입니다.

 

Spike: 상대 코트로 공을 보내기 위한 강력한 하향 킥으로, 종종 공격 전술로 사용됩니다.

 

Kill: 공격 팀에 점수를 주는 성공적인 스파이크입니다.

 

Block: 선수가 공을 막기 위해 점프하고 다리를 뻗어 공격하는 선수의 스파이크를 가로채려고 시도하는 수비 행동입니다.

 

Dink: 네트 너머로 부드럽고 정확한 킥으로, 상대가 돌아오기 어려운 지점에 공을 놓을 때 자주 사용됩니다.

 

Fault: 규칙을 위반하여 상대 팀에게 점수가 부여되는 것입니다.

 

Line Judge: 코트의 경계선을 따라 서서 공이 경계선 안팎에 있는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심판.

 

Referee: 규칙을 집행하고, 결정을 내리고, 공정한 플레이를 보장하는 책임을 맡은 수석 임원입니다.

 

Service Circle: 서비스 킥을 수행하기 위해 서버가 서 있어야 하는 코트 뒤의 구역입니다.

 

Net Cord: 공이 네트에 닿았지만 여전히 넘어가더라도 일반적으로 플레이는 계속됩니다.

 

Deuce: 두 팀이 같은 승점으로 동점인 경우, 한 팀이 2점을 연속으로 획득해야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.

 

Rotation: 일반적으로 점수를 얻은 후 선수들이 코트의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과정입니다.

 

Foul Serve: 요구되는 규칙을 따르지 않아 폴트를 초래하는 서비스.

 

Substitution: 경기 중에 선수를 교체 선수로 교체하는 과정. 대체품은 일반적으로 세팍타크로에서 허용됩니다.

 

Match Point: 팀이 승리할 경우 경기에서 승리를 보장하는 포인트입니다.

 

Decider: 3전 2선승제의 마지막 경기로, 각 팀이 한 게임씩 승리했을 때 전체 승자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.

반응형